naver-site-verification: naverf83ad7df1bcc827c523456dbbc661233.html 공부에는 왕도(王道)가 없다
홈 > 블로그 > 내 블로그 > 서당(書堂)
내 블로그

공부에는 왕도(王道)가 없다

fabiano 4 5117  

    공부에는 왕도(王道)가 없다

1.jpg
 
서양에서 가장 널리 번역, 출판되고 많은 이들이 공부하는 수학 유클리드 기하학.

이 책이 시대를 불문하고 매우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책이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2.jpg
 
이 책은 도형의 수학인 기하학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저술된 후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기하학의 기본 틀로 남아 있는 역작이다.
수학자들은 선, 점, 도형, 입체 의 기하학을 유클리드 기하학이라고 부른다.
3.jpg
 
 
기하학 원론엔 오늘날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배우는 삼 사각형, 원, 평행선 등에 관한 기본 법칙이 요약되어 있다.
4.jpg
 
이 책의 등장은 오로지 직감과 신앙에 의해서가 아닌 논리, 연역적 추리, 증거 등을 통해 진리를 찾아낼 수 있다는 완전한 새로운 사고방식의 탄생을 의미하기도 한다.
 
5.jpg

 

6.jpg
 
유클리드의 이 책은 수학자들은 물론 스피노자(Spinoza), 칸트 등의 비이공계 인물들에게도 영감을 주었다.
 
 
7.jpg
 
유클리드에 대해 알려진 정보는 그리 많지가 않다. 알렉산더 대왕이 이집트에 세운 대도시 알렉산드리아에서
살았던 그는...
8.jpg
 
알렉산더의 부하 출신 프톨레마이오스 1세가 알렉산드리아에 세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서 수학 선생으로 있었다
9.jpg
 
실력 있는 수학 교사이자 학생들에게도 수학 공부에 대한 의지를 복돋아준 참교육 센세였던 유클리드.
10.jpg
 
어느 날 기하학 공부가 너무 어려웠던 프톨레마이오스가 유클리드에게 기하학을 알려면 기하학 원론을 다 읽어야 하냐며 기하학 공부에 대한 불평을 토로하자 유클리드는 왕에게 이렇게 말한다.
11.jpg
 
"이 나라엔 폐하께서 편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전용길이 있어 폐하께선 그 길을
이용해 언제든지 쉽고 빠르게 원하는 장소에 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하학(공부)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12.jpg
 
유클리드의 업적은 그가 살았던 기원전 4세기 경의 시절에 기하학에 관한 내용을
기본 이론과 증명이라는 일관성 있는 틀로 통합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모든 과학의 기본이 되고 있다.

13.jpg
 

기하학은 유클리드가 살던 시절 이미 상당 수준 발전되어 있었다.

14.jpg
 
도형 수학인 기하학은 아마도 수천 년 전 인류가 집을 짓기 위해 땅의 면적을 알아내야 하는 필요성 때문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15.jpg
 
기하학은 고대 이집트인들에 의해 복잡한 수준으로까지 발전하였는데 그들은 피라미드를 쌓는데도 기하학을 이용했다.
16.jpg
 
이집트인들은 기하학을 땅 측정법이라고 불렀고 그리스인들은 그 용어를 받아들였다. 기하학을 뜻하는 영단어 Geometry는 땅Geo 측정Metry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17.jpg
 



 

18.jpg
 
기원전 1600년 경 이집트인이 쓴 린드 파피루스와 현재 모스크바에 있는 모스크바 파피루스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기하학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음을 보여 준다.
19.jpg
 
이집트인들은 기하학 원론에 서술된 기하학 내용을 상당한 수준의 실용적인 지식으로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20.jpg
 
유클리드와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런 실용 기술을 이론적인 체계로 발전시켰다.
 
21.jpg
 

그리스인들은 자신들을 위해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진리를 찾았지만 그들이 발견한 것은

단순히 재밌는 지젓 놀이 이상의 중요한 업적이 되었다.

 

 

22.jpg
 
유클리드와 고대 그리스인들은 수학을 논리적인 체계로 바꾸어 놓았다.

그들은 증명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기하학 원론의 다섯 가지 주요 내용으로는


 

1. 임의의 두 점 사이에 선분을 그을 수 있다.


2. 이러한 선분은 양 방향으로 무한정 연장될 수 있다.


3. 가운데 임의의 점에서 어떤 길이의 반지름을 가진 원을 그릴 수 있다.


4. 모든 직각은 같다.


5. 선분이 두 개의 다른 선과 교차했을 때 같은 쪽의 내각의 합이 두 직각보다 작다면 두 선은 궁극적으로 만난다

 
 
23.jpg
 
1~4번은 오늘날 우리가 보기엔 너무나도 당연해보이지만 당시엔 전혀 그렇지 않았다.

유클리드가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쏟은 노력 덕분에 그의 작품은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24.jpg
 
5번은 1~4번에 비해 덜 자명해 보이는데 이것은 평행선에 관한 것이다. 선분이 두 개의 다른 선을 지날때
같은 쪽의 내각의 합이 정확히 두 직각이 된다면 두 선은 평행이어야 한다.
 

이것은 기본적인 핵심 진리로 여겨졌고 모든 기하학 구조물의 중심이 되었으며 철로 등 수많은 분야에도 응용되었다.


 
25.jpg
 
 
완전히 틈이 없는 기본 개념에 대한 정의가 있어야만 막연한 추측에 불과한 것을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다. 그리고 정의에 빈 틈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논리는 즉각 무효가 된다.

 
26.jpg
 
19세기 활약한 수학자 카를 가우스는 기하학 원론의 한계를 깨닫고 새로운 기하학을 발전시켰다

 
27.jpg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클리드의 책은 2,300년 동안 기하학의 근본이 되었고 오늘날의 기하학에도 핵심으로 남아 있다.

 
28.jpg

 

또한 논리, 연역적 방법, 증거와 증명을 통한 틈이 없는 추론을 통해 기본 진리를 세우는

유클리드의 방법은 너무 강력하여 지금도 기본적인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4 Comments
안나푸르나 2016.04.28 23:56  
제가 수학전공이었는데요...유클리드 기하학을 제일 좋아했답니다.
fabiano 2016.04.29 20:51  
아, 안나푸르나님이 수학중에 기하학을 좋아하셨다니 사물을 논리적으로 꿰차는 느낌이 여기에 있었군요. 대단하신 여류 수학자이시네요.  ,·´″`°³оΟ☆
안나푸르나 2016.05.01 23:54  
ㅎㅎ 과찬이십니다. 이제는 전공을 생각해도 뭘 배웠는지... 다 까먹어갑니다.
fabiano 2016.05.02 17:15  
학문의 길로 기셨다면 한국의 마리 퀴리부인이 되었을 터입니다.
Hot

인기 오늘 이 도둑놈을 보내노라(今日送此盜 )

댓글 2 | 조회 1,906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49 명
  • 오늘 방문자 2,104 명
  • 어제 방문자 1,782 명
  • 최대 방문자 14,296 명
  • 전체 방문자 1,285,422 명
  • 전체 게시물 10,948 개
  • 전체 댓글수 35,460 개
  • 전체 회원수 71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