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風明月... 충북 영동대학교
충북 영동군 영동읍 설계리 산12-1번지에 위치한 영동대학교는 인근 옥천군,보은군,무주군에는 없는 중부권의 유일한 종합대학교로 주위의 아름다운 경관과 더불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공기와 환경은 면학에의 길에 일조를 하고 있으며 채훈관 총장의 각별한 精과 誠으로 청풍명월의 고장다웁게 젊은 지성들의 훌륭한 요람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개교 10주년 젊은 명문사학으로 발돋움!
영동대학교(총장 채훈관)는 1994년 충북 영동에서 영동공과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1997년 영동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오늘날 종합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진리탐구를 통하여 창조적 지성을 연마하고 고도산업기술사회를 선도할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인류와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적으로 하는 영동대학교는 "실무형 인재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지향함으로써 오늘날 취업시장에서 실무경력자를 선호하는 시대의 흐름에 적극 대처해 나가고 있다.
영동대학교는 대학캠퍼스내에 벤처기업을 입주시켜 현장학습을 통한 실무경력을 쌓게 함으로써 높은 기사자격증 취득율과 함께 취업율에서도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고루 갖춘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기업맞춤형 실무인재양성을 목표로 교과과정의 대폭적인 혁신과 산학연 일체화를 확립하고, 캠퍼스내 공장을 입주시켜 In-Campus plant체제를 확립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 2004년 중앙일보 주최 전국대학평가
영동대학교는 2004년 중앙일보가 주최한 전국 대학평가에서 “연구비관련 학생당교육비증가 6위, 개선도 12위”에 선정되었다.
5년연속 생명공학기사 전국최다 배출
영동대학교는 학과별 특성화전략도 알차게 추진, 나름대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전공학전공에서는 5년연속 전국 최다합격자를 낸 생명공학기사 시험에서 2002년에 이어 2003년도 에도 전국 5명의 최종합격자 중 2명의 학생이 합격했으며, 교수와 학생의 연구논문이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에 3년 연속으로 채택돼 게재되는 등 연구능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디자인계열 각종 광고대상 휩쓸어
디자인전공에서는 2001년 국민일보 광고대상 사진부문 본상을 차지하기도 하였으며, 시각디자인학과 정병원, 홍성우 학생이 “제1회 한국전력 대학생광고대상”에서 은상, “제1회 대학생관광광고대상”에서 대상, “200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홍보현상공모”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하는 등 각종 전국규모의 광고대상을 휩쓸기도 하였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평가 우수대학 선정
영동대학교는 2001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평가에서 시설?설비, 사회봉사영역에서 우수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정보전자 및 컴퓨터 분야에서도 우수대학으로 평가받았다.
- 교육인적자원부 2003년도 특성화우수대학 선정
2003년 7월에는 교육인적자원부 특성화우수대학에 선정되어 농업테크노피아 사이버교육센타 운영사업이라는 과제아래 농업인터넷방송국 운영사업과, 농촌정보화도우미 운영사업을 추진중이다. 이사업은 총 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지역사회 농업경쟁력 제고 및 소득증대는 물론 대학 자체의 실무형 교육중심의 특성화를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대 특성화 장기발전계획
첫번째, 교육적 특성화로서 실무능력을 고루 갖춘 전문기술인 양성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모델 연구개발 및 졸업생 재교육 실시를 위해 사이버강의 모델을 개발 중에 있다.
두번째, 지역적 특성화로서 관학협력과 지역 중소기업 기술지원확대를 통한 산학협력을 추진 중에 있고, 사회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지역주민들의 외국어, 컴퓨터 활용능력을 제고시키는데 이바지하고 있다.